목 표 | 과 제 |
---|---|
가. 교육 개선 - 교육과정 개편 - 취업률을 향후 80% 이상으로 향상 |
가. 학생 지도 - 재학생 지도 강화 - 교과과정 개편 - 학생 자치공간의 확보 - 취업 및 진로 지도 강화 |
과 제 | 세부 추진계획 |
---|---|
학생모집 |
∙ 홍보물 배포 ∙ 예비 대학생에 대한 공격적 홍보(학과 소개, 진로 등) 추진 ∙ 수험생 면접/면담 제도 도입 추진 ∙ 학과 홈 페이지의 개선 및 관리 강화 ∙ 정보공시제를 통해 공시될 성과지표 중 취업률을 극대화 ∙ 스타 동문 발굴 및 홍보 |
학생지도 |
∙ 취업 분야 다변화 및 취업률 증대 방안을 마련 ∙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의한 학생 평가, 상담, 관찰 기준을 확립 및 실행 ∙ 취업 준비를 위한 분야별 소모임을 활성화 |
교육과정 |
∙ 모집단위 분리에 의한 1학년 신입생의 교육과정 관리 강화 ∙ 학과 전임교수 별로 시간강사 강의 과목 관리 ∙ 산업체의 요구조건과 현황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험․실습을 산업체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보강하는 방안 마련 ∙ 장기적으로는 실험실 및 실습실의 확보 및 관련 장비의 확보에 집중 ∙ 농학교육인증의 도입 및 실행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편 추진 ∙ 교과목 이외의 교육과정 개발 |
교육여건 |
∙ 학교 본부 및 농업생명환경대학에 열악한 학과 여건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해결책을 요구하기 위한 학과 내 위원회 조직 ∙ 수업강의실과 기자재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검토 ∙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국가 지원 사업에 적극 지원하여 외부재원을 끌어오도록 노력 |
학과특성화 |
∙ 농업생명환경대학 특성화 계획에 부합하여 추진 ∙ 학교본부에 특성화 추진에 따른 소요재원의 우선 투자 요구 ∙ 각종 국가사업에서 학교의 특성화 분야에 포함된 학과임을 강조하여 지원금을 확보함 |
취업률제고 |
∙ 진로 및 취업 지도 강화 ∙ 취업 종류별 지도 ∙ 산업체와의 교류 확대 ∙ 전공외적 능력 향상 |
대학원 |
∙ 지역 산업체의 기술적 애로 사항을 파악하고, 산업체 기술인력을 대학원에서 재교육하여 지역 산업체의 기술적 애로 사항을 학위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 ∙ 연구과제의 적극적인 수주를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연구 의욕 고취 ∙ 원서를 기반으로 하는 대학원 강의를 통해 대학원생들의 어학실력 향상 유도 |